인생/명장면/리뷰

최강전설 쿠로사와, 은과 금, 무뢰전가이, 도박패왕전 제로 명대사

보루센 2014. 5. 26. 00:00

최강전설 쿠로사와, 은과 금, 무뢰전가이, 도박패왕전 제로 명대사


최강전설 쿠로사와 명대사


그날 깨달았다! 나는 청천벽력처럼 깨닫고 만 것이다.  감동이라곤 없다!

텔레비전의 축구경기를 시청하며 내가 원하는 것은 이렇게 남의 이름만 외치는 것이 아니라

나의 고동, 나의 환희, 나의 포효... 나의, 나에 의한, 나만을 위한 감동이었는데..!


톱니귀 토끼 라그는 평생 도망만 다녀. 언제나 여우, 들짐승, 사냥개에게 쫓기고 쫓기며.. 도망치고 숨고 그런 인생이지. 그놈들은 비굴함이 없어. 당당하단 말이! 도망만 치는 주제에! 전혀 비굴하지 않단 말이야! 알겠냐 사카구치. 그 의미를! 그것들은 생존 자체가 승리야, 이기는 거란 말이다! 그냥 살아 있다는 것만으로도!''''뭐 그거 살아있어서 다행이다. 그런 결론 아닙니까? 아무튼 살아 있으면 이기는 거잖아요''

 

 사카구치 말이 맞아. 결투는 어리석어 무모하고 쓰잘떼기 없지. 그보다, 살아 있다는 것 거기에 감사하자 그렇게 생각했어. 그 당시엔 그렇게 생각했지. 돌아오는 기차에서 도시락 세 개, 캔맥주 대 자 두 개에 유람하는 기분에 젖어 얼큰하게 취했지. 하지만 식사가 끝나자 바로 깨닫게 된 거야.


 시튼 선생의 책은 진짜 좋은 책이었지만, 동물기란 말야! 살아 있으면 그만이다. 살아 있으면 이긴다는 건 동물이나 할 소리야.. 나는... 인간이야..!!! 인간은 동물과 달라! 결정적으로 달라! 살아만 있으면 된다, 살면 장땡이다, 누가 그렇게 생각하나! 꿈과 이상이 있잖아! 다들 저마다 이상적인 남성상, 인간상을 갖고 그런 것을 추구하니까 인간인 거야!''


 '나는 어떻지? 지금 .. 내가 죽는다고 치고, 나는 될 수 있을까.. 그날, 그 여름날의 그 개미가..! 좌우간 너무 강적이었어.. 세상은.. 이 세상은 역시 너무 강대해..! 너무 강해서 마음속은 언제나, 가득했다... 무력감으로. 사춘기 무렵에는 이미 알만큼 알아버렸지, 어쩔 수도 없는 외모와 머리, 태어난 집, 재산, 재능. 나는 최악이었어, 그런데도 그런 주제에 꿈만은 있었다. 그게 서글펐다. 여자한테 차이고, 직장에서 물먹고.. 마치, 거대한 손바닥! 이길 수가 없다. 너무 강해 압사하는 듯한 나날.. 그래도 저항했다. 나는 굴복하지 않고 저항했다! 싸웠다! 싸웠다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될 수 있겠지? 그 여름날의 작은 개미가...


그 불가능은 뭐였을까...? 그 가슴을 짓누른 불안.. 무력감.. 그건 대체 뭐였단 말이야..? 결국.. 우리는 의미없이.. 아무 의미도 없이..자기 자신을 포기해 버렸던 것 아냐..? 그렇게 살 순 없어.. 찌그러져서.. 이제 눈을 떴다!!


시작이야. 오늘이.. 살리는 거야. 오늘을..

우리의 적은 폭주족도.. 구청도. 경찰도 아냐. 여기(가슴을 치며) 여기 기생하는.. 나는 겨우 이정도다.. 라는.

고정관념. 환상이야.. 실망해 버렸던 거야.. 우리는.. 자기에게 그럼 안돼..


은과금 명대사


결단이 늦는 자는 그것만으로도 길을 잘못든게야. 큰 그릇이 못 돼!


뒷세계에 오래 있다 보면 온통 죽여버리고 싶은 놈들 천지라네. 누구나 그렇게 되지.

죽는 편이 나은 쓰레기도 있지만, 그래도 죽여선 안돼!

우리는 세계를 넓혀야 살 수 있는 인간이야! 사람을 죽이면 세계는 넓혀지지 않아.

반드시 닫히고 말지! 


꿈을 꿔라! 사람이 살아간다는 것은 꿈을 꾼다는 거야. 꿈을 꾸지 못하면 죽은 사람이지.

그저 오래 살기만 하는 것은 아무 의미도 없어. 꿈을 꿀 수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하지.


사람의 허를 찌르게...! 욕망이 포화지점에 달했을 때, 사람의 주의력은 맥없이 날아가지! 그때를 노려!

타인을 믿지 못하는 인간은 결국 자기 자신도 믿지 못한다. 믿을 수가 없게 된다! 


욕망의 세계를 가로지르면 그 앞에 진짜 세계가 있어. 어쩌면 거기에 앉아 있는 것도 역시 사람일지 몰라.


예금이라니. 그렇게 아까운 짓은 그만둬. 크게 되고 싶거든 남에게 맡길 생각은 아예 말게. 돈은 가까이에 둬. 품에 안고 자게! 큰 돈을 지니고 있기만 해도 자신을 갈고 닦을 수가 있어. 짜릿짜릿한 삶을 살 수 있지.

'돈을 안고 산다'는 것은 그 귀신의 바다에서 헤엄치는 거야. 그냥 갖고만 있어도 단련이 되지.


돈이 지닌 가장 큰 파워, 그것은 바로 전투력이다. 돈은 싸울 힘의 원천.

이 세상이 전쟁터라면 돈은 곧 실탄. 전쟁터에서 그리 많지도 않은 총알을 마구잡이로 뿌리는 바보는 없다.

5천만에는 5천만짜리, 1억에는 1억짜리 일이 생긴다.


죽기를 각오해라! 길은 거기서부터 열린다!


사람은 취하고 싶어하는 법. 정의에 취하고 싶고, 상황에 취하고 싶다.

다들 이것이 허구라고, 어렴풋이 느끼고 있으면서도, 자신으로 돌아가기는 싫다.

평소의 자신은 생각하기도 싫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그런 존재 따위는...

그런데 여기서는 어떤가. 우뢰같은 갈채와 함께... 환영받는다. 환희, 환성.. 찬사.. 모든 것이 인정받는 순간...

사람은 누구나 인정받기를 원해. 평소 볼 것 없는 인생을 산 사람일수록 그런 마음은 강해. 


도박패왕전 제로 명대사


악마는 모두 상냥한 법이다! 왜 그걸 알아차리지 못하는 거지?


사라져... 사라져. 사라져... 내가 사라져... 아........ 아아아...........

아무것도 없었던 그런 인생이 끝나!

눈에 띄지 않고.. 좋아해주는 사람도 없고... 필요로 하는 사람도 없고..

구하지 않고... 그래서 구해지지도 못하고!

사랑하지 않고... 그래서 사랑받지 못하고!

끝이야! 이대로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하고...  


고통스러워 하는 사람을 구하느니.. 어쩌니... 무슨 소리인지도 모를 '넋두리'지만!

집어치워! 그렇게 실컷 울면 우는 만큼 좋은 사람. 훌륭한 인간이 된 기분인가?

재수없는 소리! 저런 건 다 가식적인 눈물이야!

스스로는 손가락도 까딱 안 하고 땀 한 방울 흘리지 않고 감동만은 받으려고 하는 교활한 인간의 눈물.

정신차려! 인생은 행동이란 말이다! 


모두가 공포에 질려서 멋대로 행동하기 시작하고... 혼란, 시끄러움, 난항...

정신을 차리고 보면 내 의견읜 묵살되고 그 대신 목소리가 큰 자.. 교묘하게 공포를 부채질하는자..

그런 자들의 의견이 힘을 갖게 돼! 그리고 그런 형태로 모두의 지지를 얻은 답은 아마도 함정!

이곳에 준비된 미끼에 낚인 해답이 될 거야! 이곳의 마녀의 계략에 빠지면.. 그 결과는 이렇게 돼! 몰살이다! 


무뢰전 가이 명대사


나는 내게 의지해서 서 있다. 자유... 그렇다. 이것이 자유다! 자유는 뭐든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자유란 자신에게 의지하는 것이다. 내 능력에 의해 가난한 것이니까 불평을 할 수도 없다. 만족해야한다고 생각했다. 그것이 싫으면 자신의 힘을 키우면 되는 것이다. 


그것을 이루지 못하는 이상 불우한 것은 당연한 일. 그렇게 받아들였다! 그렇게 납득했을 때 또 공기가 바뀌었다! 그렇다! 왜 이런 간단한 것을 지금까지 깨닫지 못했던 것일까. 


나 자신에 의해 생활의 전부가 정해지기 때문에 현실인 것이다. 현실은 이렇게 생겨난다! 그러니 생활을 통째로 남에게 맡기는 녀석들이 현실을 느낄 수 있을리가 없다. 당연하다! 지극히 당연한 얘기가 아닌가! 


가장 첫번째다! 나는 나에게 의지한다는 것이.

살아있는 자. 존재하는 자의 기본 중의 기본, 대원칙이고 그 부분을 얼버무려 넘기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어쩌면 나는 손을 놓아온 게 아닐까? 진짜로 이기겠다는 마음같은 건 없이 그저 작은 폭발을 해왔을 뿐!

곤란한.. 정말로 곤란한 현실로부터 시선을 외면하고 문제와 자신을 분리시켜 왔을 뿐이 아닐까?

대단할 것도 없는 겉만 번드르르한 전선이탈! 싸움의 포기! 그래! 대체 얼마나 반복하려는 거야!

이건 나의 나쁜 버릇이다. 구석으로 몰려서 궁할 때 나오는 일종의 포기벽. 쓸데없는 반항이다!

이기려는 맘이 없는 행위. 정말로 이기고 싶다면 일시적으로 적에게 휘둘릴 수도 있잖아!

그런, 패배를 전제로 한...하찮은 프라이드와 함께 동반자살하는 것보다 나아! 버려라, 버려라! 그런 프라이드는!

차라리 적에게 삼켜져라! 이기기 위해서!


 


2014/05/24 - [주식/투자/금융] - 인생에 관한 조언, 어드바이스, 명언


2014/05/22 - [잡동사니] - 인생 조언, 어떻게 살 것인가?


2014/05/16 - [잡동사니] - 명언, 인생에 도움 되는 말들


2014/05/15 - [잡동사니] - 하류사회, 1억의 벽, 성공하는 직장인의 대화법, 유머가 이긴다


2014/03/31 - [유명인] - 김어준 명언, 강의, 강연, 나중은 없습니다.


2014/03/19 - [잡동사니] - 도박묵시록 카이지 명장면.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