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 2012 주주 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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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스는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지만 아직 알고 있지 않은 것"을 의미함. TV와 인터넷이 있기 전까지 신문은 뉴스를 얻는 최고의 수단이었음. 특히 지역신문들은 일종의 '메가폰'이었음. 동네에 새로운 할인점이나 백화점이 열렸을 때 지역신문에 대한 광고없이 장사를 시작한다는 건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었음. 지역신문이 이런 독점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을 때 경영을 잘하든 못하든 관계없이 엄청난 이익을 냈었음. 하지만 TV와 인터넷의 등장 이후 지역신문 몰락.
  • 하지만 지역에 특화된 뉴스에 있어서 지역신문이 갖는 가치는 여전함. 동네 풋볼팀의 성적이나 지역 편의시설에 대한 정보 공급 측면에서 지역신문은 여전히 사람들의 생활에 필수적. 
  • 지난 10년간 신문들은 자신들의 가치있는 정보를 생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전략으로 스스로의 산업을 파괴하고 있었음. 신문을 팔면서도 인터넷으로는 공짜 기사를 제공한 것. 누가 신문을 보겠으며 신문구독수가 떨어지면 누가 인쇄물 광고 따위를 하겠는가? 하지만 상황이 바뀌고 있음. 월스트릿저널이 기사를 유료화하기 시작했고, 지역 신문 중에서도 컨텐츠 유료화이후 오히려 구독자수가 늘어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음. 이런 사례들은 점점 전국적으로 확대될 것임.
  • 우리가 인수한 신문사들의 이익이 단기적으로 감소하는 것은 불가피. 하지만 우리가 오랜 계열사인 오마하 지역신문에 훌륭한 신문사 경영진들이 있음. 이들이 새로 인수한 회사들을 정상화시킬 것이고 지역특화된 컨텐츠와 좋은 컨텐츠 과금 정책으로 가치를 만들어 낼 것. 업황은 좋지 않지만 우리의 매수가는 장기적인 가치 대비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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