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과 중동, 서아시아(서남아시아), 이란 개념 정리





아랍


일반적으로, 명칭의 어원에 해당하는 서아시아의 아라비아 반도 및 그 인접지, 그리고 북아프리카에 자리잡은 아랍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국가, 민족, 문화등을 칭하기 위해 쓰는 말이다. 공식적으로 아랍국가를 호칭할 때는 1945년 설립된 아랍연맹에 속해있는 국가들을 뜻한다.


중동에 위치한 대부분의 국가들이 아랍 국가들이라서 중동과 아랍을 거의 같은 의미로 착각하기 쉽고, 아랍이란 말이 중동의 모든 국가를 포함하는 것처럼 오해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 대표적인 예가 이스라엘, 터키, 이란(페르시아), 파키스탄으로, 이들 국가는 중동 국가인 것은 맞지만 아랍 국가는 아니다. 


아랍은 아프리카아시아어족의 셈어계, 이스라엘은 다 아시다시피 히브리어를 사용하는 유대인들이고, 터키(Turkish)는 알타이 제어의 튀르크 어족(Turkic), 이란은 인도유럽어족의 인도-이란(아리안) 계열이며 이에 따라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원래 인도의 일부였다가 독립한 파키스탄 역시 마찬가지다.


반대로, 아랍 국가는 모두 중동과 북아프리카·동북아프리카에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예외가 한 나라 있으니 바로 코모로다. 코모로는 아프리카 대륙 남동쪽의 인도양에 있으며, 남반구에 있는 유일한 아랍 국가이기도 하다.


중동



진한 녹색이 흔히 이야기하는 중동의 범위.


중동(中東, Middle East)은 동지중해부터 페르시아 만까지의 영역을 포함하는 지역이다. 서아시아로 불리기도 하나, 중동은 북아프리카의 국가들까지도 포함한다. 어디까지가 중동이라는 정확한 경계선은 없지만 중동이라는 말은 보통 근동이라는 말과 동의어로 쓰이며, 극동이라는 말과는 반대되는 의미를 가진다. ‘중동’이라는 용어는 1900년대에 들어서 영국이 사용하였다.



서아시아


아시아의 서쪽에 위치해 있는 곳을 뭉뚱그려 이르는 말. 서남아시아라고도 한다. 중동과 혼동할수도 있지만 중동은 이집트 등의 북아프리카도 포함하지만, 서아시아는 아시아 내만 포함한다. 이는 서아시아에서 출발한 이슬람교에 기초한 아라비아 문화가 이슬람 제국 시절에 북아프리카까지 널리 퍼졌기 때문.


동서로는 아프리카와 아시아를 가르는 시나이 반도 동쪽과, 보스포루스 해협 이동의 터키 부터를 강역으로 하여 파키스탄이 있는 인도문화권에 이르기 이전까지의 위치를 말한다. 남으로는 아라비아 반도, 북으로는 중앙아시아 대평원의 천연 경계인 캅카스(코카서스) 산맥까지를 이른다. 단, 터키의 경우는 경우에 따라 터키 전체가 유럽으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고, 중앙아시아의 아프가니스탄이 서아시아로 분류되는 경우도 있다.


현대의 세계 구분이 서구 중심의 기준에서 나뉘어진거라 이 지방이 '서아시아'로 분류되지만, 사실은 수천년 간 아시아-유럽의 중간에서 자신들만의 문화를 이루어 온 지방으로 '아시아'라는 틀에 융합되기는 어렵다는 점에서 비판이 있다.



이란


"이란은 중동권입니까?" "예."(지리)

"이란은 이슬람권입니까?" "예."(종교)

"이란은 아랍권입니까?" "아니요, 절대 아닙니다!" (언어/인종)

이란을 아랍권이라고 하면 이란인도 아랍인도 화낸다. 이란은 아랍계가 아닌 페르시아계이다. 즉, 중동권에 위치하고 이슬람교를 믿기는 하지만 페르시아계 민족이다.


아랍 혹은 아라비아라는 말은 민족적 개념에서 파생된 단어로, 아랍어를 사용하고 이슬람교를 국교로 정한 나라를 통칭한다. 같은 민족이라는 정신적 유대감을 바탕으로 아랍연맹을 만들어 결속하고 있다. 이슬람은 종교적 개념이다. 비아랍권 무슬림 국가도 분명 존재하므로 이슬람과 아랍을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중동(中東, The Middle East)이라는 단어는 지리적 개념으로, 영국인들이 자신들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 이후 정치·경제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개념의 모호성 때문에 무분별하게 사용할 경우 분쟁이 생길 소지가 있다. 정리하자면 이란은 종교적으로 이슬람 국가이며 지리적으로 중동에 속하지만, 민족적·언어적으로 아랍이 아니다.


https://www.globalwindow.org/gw/overmarket/GWOMAL020M.html?BBS_ID=10&MENU_CD=M10103&UPPER_MENU_CD=M10102&MENU_STEP=3&ARTICLE_ID=5006693

+ Recent posts